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 가는 역사학과
#역사학과 #답사#학술제#국사학과 사학의 통합#동양과 서양의 조화
1969년 학과 개설 이후 역사 연구 및 학습의 중심지로 기능하였고 국사학과와 사학과로 분리되어 운영되다 2015년 종합적인 학과 발전을 위해 역사학과로 통합되었습니다. 역사학과는 한국사 뿐만 아닌 동양사, 서양사 등 세계사 전반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학습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. 현재까지도 올바른 역사 교육과 심도 깊은 연구를 위해 학과 교수님들과 학부생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.
역사학과에서는 한국사를 비롯하여 동양사, 서양사 등 세계사 전반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학습하고 연구합니다.
교육목표 | A. 종합적 능력 한국사/동양사/서양사의 전반적 흐름에 대한 종합적 이해 |
B. 전문적 지식 어학능력 제고와 시대사에 대한 심화된 이해 |
C. 비판적 사고력 역사연구 방법론과 각종 주제사에 대한 비판적 이해 |
D. 국제적 시각 다양한 지역학 학습을 통한 국제적 감각 배양과 세계사적 이해 |
---|---|---|---|---|
↑ 시대사 계열 |
↑ 전공심화 계열 |
↑ 주제사 계열 |
↑ 국가사(지역사) 계열 |
|
4학년 | 한국지방사, 조선시대사특강 | 실학사상의이해, 중국사회경제사, 한국근대민족운동사 | 실크로드와유목민의역사, 중국의인물과사상 | |
3학년 | 조선시대사, 한국현대사, 동아시아근대사, 동아시아현대사, 서양근대사, 서양현대사 | 서양의인물과사상, 동아시아사적강독, 조선의정치와문화, 한국고대사특강 | 한국사회경제사, 한국중세생활사 | 동남아시아사, 영국의역사와문화 |
2학년 | 한국고대사, 한국중세사, 한국근대사, 동아시아고대사, 동아시아중세사, 서양고대사, 서양중세사, 고려시대사 | 조선의사회와문화, 한국사기본사료의이해, 서양사강독, 한국사상사 | 사학개론, 디지털인문학입문 | 일본의역사와문화, 동아시아의역사분쟁, 답사를위한동아시아지역사 |
1학년 | 한국사의이해, 동아시아사의이해, 서양사의이해 | 역사연구와디지털인문학의기초, 역사연구와실용능력 | 답사를위한한국사 |
역사학과 졸업 후에는 대학교수 및 한국학 관련 연구소의 연구원, 국사편찬위원회의 연구직과 문화재 관리직 및 박물관의 학예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교직과목을 이수하고 중등학교 교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. 이외에도 언론계와 출판계, 관광 분야,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의 종사가 가능하고, 그 외 각자의 취업준비에 따라 일반 공무원, 경찰 공무원, 교도 공무원이나 은행, 일반 기업체, 스튜어디스, 여군 등 사회 여러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.
교수, 연구자
중등교사, 학원강사
공무원, 정치인
기자, PD
학예사, 큐레이터, 전시기획자, 문화콘텐츠 개발자 등
국제기구, 국제 영업
지역 전문가
통번역가 등